본문 바로가기
일상

화천 산천어축제 개최, 내년 1월 7일부터... 체험, 먹거리, 즐길거리

by **tt** 2022. 11. 16.
반응형

2020년에 마지막으로 열렸던 화천 산천어축제가 3년 만에 개막한다. 겨울 축제로는 국내 가장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산천어 축제가 코로나로 그동안 열리지 못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다시 개최되었다. 

 

산천어 축제는?

산천어는 연어과 물고기로 1 급수 맑은 계곡에서 서식한다. 물의 온도가 연중 20도를 넘지 않는 곳에 서식하는 냉수성의 우리나라 토종 민물고기이다. 이러한 서식 조건이 알맞은 지역이 강원도 내륙지역이 된다. 화천에서 산천어 축제를 여는 주된 이유이기도 하다. 

 

 

코로나로 인해 멈췄던 산천어축제가 다시 열린다. 정식명칭은 '2023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로 축제는 2023년 1월 7일 토요일부터 1월 29일 일요일까지 23일간 개최된다. 화천군에서 주최하는 본 축제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일원에서 개막된다. 1월 7일은 소한이 지난 첫 주말로 올 겨울 가장 추운 기간의 시작으로 보인다. 2003년 겨울 처음 행사가 열린 이후 꾸준하게 축제를 연 끝에 현재는 매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큰 축제가 되었다.

 

화천 산천어 축제 안내도
화천 산천어 축제 안내도

주요 프로그램

산천어 낚시와 맨손잡기

산천어 축제의 대표격인 체험행사는 뭐니 뭐니 해도 산천어 잡기 체험이다. 산천어 잡기 체험은 낚시와 맨손 잡기가 있다. 산천어 낚시는 현장에서 하게 되는 얼음낚시, 수상 낚시, 루어낚시 등이 있다. 특히 외국인을 위한 외국인 전용 얼음낚시를 따로 마련한 것도 눈에 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한 영유아 전용 얼음 낚시터를 마련해 성인 사이에서 낚시가 어려운 아이들은 이를 이용해도 좋다. 

 

화천 산천어 축제 낚시터
화천 산천어 축제 낚시터

 

낚시가 지루해서 싫다면 맨손잡기 체험도 있다. 산천어를 보면서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인데 추운 겨울에 반팔과 반바지를 입고 찬물에 들어가야 하니 어느 정도 추위는 감내해야 한다. 여기도 어린이를 위한 맨손잡기 체험은 따로 마련되어 있으니 어린이가 있는 가족은 이 곳에서 추억을 만드는 것도 좋다.

 

눈과 얼음 체험

산천어 잡기 외에도 마련된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기본적으로 눈썰매가 있고 얼곰이성에 가면 눈조각 눈 미끄럼틀, 얼음 썰매와 빙판에서 하는 버블슈트 체험도 있다. 

 

화천 산천어 축제 눈썰매장 얼곰이상
화천 산천어 축제 눈썰매장 얼곰이상

먹거리

산천어 낚시를 하게 되면 잡은 산천어를 가지고 근처에 있는 구이터나 회센터로 갈 수 있다. 내가 직접 잡은 산천어로 하는 요리는 더 맛있따. 만약 낚시나 맨손잡기로 산천어를 잡지 못했어도 이러한 먹거리 장소에 가면 다양한 산천어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산천어뿐만 아니라 축제장에서는 화천의 농특산물을 이용한 지역 특색의 향토 음식도 즐길 수 있다. 이 외에 화천 지역 농산물이나 축산물, 임산물, 가공식품 등 특산품도 판매 코너가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화천 산천어 축제 선등거리
화천 산천어 축제 선등거리

즐길거리

산천어 축제장 외의 지역에서도 여러 즐길거리를 운영한다. 선등거리를 지정하여 산천어 한지등과 LED 등을 이용하여 루미나리에 장식으로 약 5km에 이르는 구간에 등을 점등한다. 화천군청에서 제1터널 구간에는 LED 등으로 하트터널을 전시하고 선등거리 일원에서 코스프레 이벤트를 벌여 입상자에게 상금을 시상하기도 한다. 

 

화천읍 하리에서는 세계 최대의 실내 얼음조각 광장을 마련하여 30여종의 얼음 작품을 선보이고 산천어 커피박물관이나 산타우체국, 조경철 천문대, 산천어 시네마 등 여러 즐길거리를 화천군 일대에서 축제의 한축으로 운영한다.

반응형

댓글